
1. 스톡옵션이란?
스톡옵션은 인재를 확보하는 전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산변호사상담 중에는 스타트업의 꽃이라고도 부르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자본력이 약한 기업에서 확실한 인재를 잡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단이기에 직원과의 스톡옵션계약서를 앞두고 계신분들은 주의사항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계약체결을 잘못한다면 스톡옵션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기업법무 풍부한 실무경험과 데이터를 보유한 전담팀의 스톡옵션 활용방안 일산변호사상담으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스톡옵션의 개념
스톡옵션은 임직원 등에게 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에 따라 일정기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일산변호사상담이 알아본 스톡옵션은 자금은 적어도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에서 활용하면 좋은 제도입니다. 연봉을 올려주는 것이 부담이 될 때 주식이라는 가능성에 투자할 수 있도록 권유하여 근로의욕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기업에서는 우수인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스톡옵션 계약서
권리자 성명
스톡옵션 부여방법
스톡옵션 행사가격 조정 협의
스톡옵션 행사기간
발행하거나 양도할 주식 종류와 수
4. 주식이관여부
계약서의 내용은 임의로 합의해서 정하는 것이 아닌 상법, 벤처기업법 내용을 준수해야 합니다. 법에는 주주총회 결의 후 2년 이상의 의무 재임 또는 재직기간을 설정 하고 있으며 합의로 이를 단축할 수는 없습니다.
발행하는 수량을 반드시 확정할 필요는 없지만 비상장회사의 경우 발행주식을 10%, 벤처기업인 비상장회사인 경우 50%의 범위 내에서만 발행할 수 있습니다.
5. 스톡옵션 계약서 정관검토 필수
정관에 스톡옵션에 관한 규정이 없다면 스톡옵션 신설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주식매수선택권 근거를 마련해야 하는데요. 주주총회를 통해 스톡옵션 권한 주는 것을 결정하더라도 이에 관한 규정이 없으면 스톡옵션 계약서도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행사기간을 어떻게 설정하는지가 시세 차익에 중요하기 때문에 계약서 작성시 반드시 해당부분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부분은 기업변호사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6. 스타트업변호사라면
정관은 활동범위와 권리를 규율하는 규칙으로 법인 등기 시 이미 스톡옵션을 고려하여 작성하였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제도를 뒤늦게 고려하였다면 수정은 전문가 조력이 필요해요.
회사의 지배구조와 근로자와의 이해관계 때문에 합의가 어렵거나 계약서 작성이 힘들다면 등기/정관과 스톡옵션계약서를 전문적으로 다뤄본 변호사와 직접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4개 지점 어디에서나 기업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